Justice Scale

부동산 명도소송

명도소송이란 토지나 건물 등 부동산의 점유를 넘겨받기 위해 점유자 등을 상대로 제기하는 소송입니다.

부동산 명도소송

명도소송이란 토지나 건물 등 부동산의 점유를 넘겨받기 위해 점유자 등을 상대로 제기하는 소송입니다. 부동산 소유권자 입장에서 점유자와의 원만한 대화나 협의가 제대로 이뤄지지 않는 경우 법원에 명도소송을 제기해 강제로 점유를 이전받을 수 있습니다.

부동산 소유자 등이 명도소송을 통해 승소판결을 받게 되면 법원은 집행문을 발효시켜 강제집행으로 해당 부동산을 점유할 수 있도록 합니다. 
이 때 소송 당사자는 명도 소송 제기에 앞서 ‘점유이전금지가처분신청’을 통해 채무자가 명도소송 진행 중 부동산 점유를 타인에게 이전하지 못하도록 하는 게 좋습니다.

명도소송은 어떤 경우에 가능한가

명도소송은 토지 및 건물을 점유할 권한이 없는 자를 상대로, 부동산을 점유할 권한이 있는 자만 소를 제기할 수 있습니다. 다시 말하자면 임대차 기간이 끝난 경우 또는 경매를 통하여 그 소유권을 상실하는 경우에 소유권을 가진 사람이 명도소송을 통하여 부동산을 되찾을 수 있는 것입니다.

부동산 점유이전금지 가처분신청

부동산 점유이전금지가처분이란 부동산에 대한 인도‧명도 청구권을 보전하기 위한 가처분으로 목적물의 인적·주관적·물적 현상을 명도 소송 집행 시까지 그대로 유지하게 하는 가처분을 말합니다.

 

02-591-8873

대한민국 서울특별시 서초구 서초4동 서초대로53길

© 법률사무소 율제. All Rights Reserved.